한번은, 길을따라걸으면서하늘을쳐다보았다. 아무것도없었다. 구름한점, 새한마리, 비행기한대도그리고해마저없는그러한하늘이었다. 공허했다.
다른날, 길을혼자거닐면서눈부신하늘을쳐다보았다. 또다시하늘은공허했다. 항상그런식이다.
때때로운이좋다면완전히다른것들을볼수도있다. 부엉이떼와앵무새떼, 구름, 눈, 우박, 해, 이야기속의달, 비행기들, 핼리콥터들, 기구들, 별똥별들, 비행접시들, 그리고외계인들의사치스러운낯선충동때문에우리에게쏟아부은이모든것들, 이것들은아주탁월한Viennese Waltz, Hawaian Greetings와늘상듣는크리스마스캐롤의흥얼거림과함께당신의머릿속에뒤섞여있다. 이렇게작품은진행된다. 그것은공허한하늘일수있거나, 먹구름이잔뜩낀우중충한배경일수있다. 하지만당신이당신의마음을열때이것들이완전히다른프로그램으로바뀔수있는것이다. 이것이류호열이보여주는것이다.
정말로자세히사물을관찰해본다면당신이보는것은완전히다른것일수있다. 류호열은이렇게사물을다른관점으로본다. 계란은떨어지면당연히바닥에깨진다. 하지만류호열은이떨어진계란을쓸모없어질수밖에없는계란이아닌다른환상적인아침식사로바꿔놓는다. 다른이는이러한작품을'어떤아침이냐' '잘삶아진계란이냐'를구분하려한다. 여기에서말하려는것은무엇을어떻게얼마만큼을즐겁게해주냐의완전한믿음의자유이다. 그는예술작품으로tricks 을다량도용함에도불구하고류호열작품은단순한눈속임이아니다. 여전히큰노력을요구하는것이다. 관중들은그의작품을보면서그것이무엇이든간에그들의머릿속에서마치탄산음료의스파클과같이순간발생하고사라짐을느낀다.
바로그순간그의작품은마치마술처럼나타난다. 류호열은haiku(일본식단편시)와같은시처럼작업을한다. 당신이그의작품을느낄때보이는것보다더많은것을발견할수있도록당신의마음을열어준다. 이것은예상을뒤집어엎는다. 물론보는대로느껴지는것이지만당신의기대이상의그어떠한것이있다. 그렇다. 그느낌은아주막강한힘이다.
그의작품은보여지는것처럼단순하다. 보여지는것을믿고, 진행과정을신뢰하고, 그가보여주는tricks 에속는것이행복하다. 사실상지상에서가능한모든경험의총체를넘어서는의문들이다. 이러한이유로우리가우주공간의생물체에의해떠다니는기대치의모든경험을갖는것은행운이다. 이것은마치눈을몇번감았다뜬다면류호열의작품주위에떠있는전달자들의그림자로느껴진다.
실제로도여러가지들이그의작품에떠다닌다. 외부의존경의대상자들은우리의지성, 지각, 반동그리고구시대의물건들의화음으로여긴다.
Parker Williams 는나에게언제한번이야기하나를들려주었다. John Cage 는Alan Watts를만났다. John Cage 는마음의문을열었으나Alan Watts는아니었다. 그리고Buckminster Fuller 는Geodesic Dome(지오데방식의둥근천장)를발명했다.
나는이것이무슨뜻인지알지못했다. 마음의문을열어도알수없었다. 그리고나서하늘을봤다. 하늘은공허했다. 그저하늘속만바라보았다.
글 존아름레더, 제네바, 2006년3월